넷빈(NetBeans)6.9에서 Google Web Toolkit 사용하기 01 - 설치

0

Written on 오후 4:52 by 강여사(J.Y.Kang)

이번에는 GWT를 설치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WT는 Google Web Toolkit 의 첫글자로 자바를 사용, 높은 성능의 AJAX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어내도록 해주는 오픈 소스 웹 개발 프레임워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역시 GWT 홈페이지에서 ^^;; http://code.google.com/webtoolkit/ )

GWT를 사용하면, 여러분은 자바로 앞단을, 그리고 여러분의 소스 코드는 최적화된, 브라우저 호환 자바스크립트 및 HTML로 컴파일됩니다. GWT 홈페이지에 가면 어쩌구 저쩌구 더 잘 써있습니다. 꼬옥 가서 보시길 ^^;

이번에는 넷빈즈 IDE에 GWT를 어떻게 설치 연결하여 사용하는 지와 기타 여러가지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우선 필요환경에 대해서 살펴보면,

넷빈즈 6.9 (6.9로 진행했습니다만 6.5/7/8/9) 다 됩니다. (뭐 약간 내용상 틀릴수는 있지만 ^^;)

물론 JDK 5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구요 (저는 JDK 6update20 입니다)

서버:글래스피시 2.1 ~ 3.0.1 까지 다 됩니다 (저는 glassfish 3.0.1 로 진행했습니다), 또는 톰캣으로 진행하서도 됩니다. 톰캣 버전은 6.x 이상

그리고 GWT SDK 가 있어야 합니다. GWT 홈페이지에 가서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푸는 게 설치의 다 입니다. 따로 인스톨러는 없습니다. (게시물 중간에 나옵니다. 버전은 1.5 이상이시면 됩니다. 오늘 시점의 가장 최신 버전으로 받았습니다)

그리고 넷빈즈 GWT 플러그인. 위의 SDK 말고 넷빈즈 연결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이건 넷빈즈 GWT 프로젝트홈페이지에서 받아 설치합니다. 게시물에 바로 아래 나옵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그거부텀 시작해보겠습니다.

https://gwt4nb.dev.java.net/

GWT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사이트 입니다.
물론 원래 플러그인은 넷빈즈 IDE의 플러그인 매니저에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현재 넷빈즈 6.9 에서 돌아가기 위한 버전은 아직 업데이트 센터에 안 올라와서(조만간 올라올겁니다) 직접 받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시점에 플러그인 매니저로 설치되는 버전은 직접 다운로드 받는 거의 하위 버전입니다)

downloads를 누릅니다.
그럼 release 들이 제시되는데 맨 아래 2.8.0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제 IDE를 시작하여 도구- 플러그인 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다운로드 탭을 누르고 아래 플러그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팝업창이 제시됩니다.
그럼 팝업창에서 다운로드 받은 nbm 파일을 찾아 엽니다.
아래 그림처럼 제시되면 왼쪽 아래에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프로그램에 따라 계속 실행하시면 됩니다. - 다음
인증 서명 경고가 뜨지만 무시하고 계속
성공적으로 설치되면 마침
이제 샘플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새 프로젝트

카테고리에서 Java Web - 프로젝트는 Web Application 선택
다음

프로젝트의 이름은 HelloGWT 로
경로는 적당히
다음
서버 설정인데 이번 예제는 뭐 꼭 굳이 Glassfish 3.1 에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EE 6도.
저야 그냥 기본적으로 잡혀있는 이 2개로 진행했습니다.
다음

프레임워크 설정이 뜨는데 여기서 GWT(Google Web Toolkit)을 선택합니다.
그럼 원래는 SDK를 설치한 적이 없어 SDK 위치를 찾아 적으라고 나옵니다.
물론 경로(here)도 서비스되죠. here의 하이퍼 링크를 따라갑니다.

http://code.google.com/intl/ko-KR/webtoolkit/

http://code.google.com/intl/ko-KR/webtoolkit/download.html
위의 SDK를 받아 적당한 곳에 저장후 압축을 풉니다. (오늘 시점의 최신 버전은 GWT-2.0.3.zip 이네요)
그럼 압축을 해제한 경로를 SDK로 맞춰줍니다. (저는 c 드라이브에 downdloads 경로에 풀어 아래 그림 처럼이 경로입니다. 아래 그림 참조) - 마침
참고로 GWT 프레임워크 선택시에는 2가지 필드 설정이 있습니다.
GWT 설치 폴더: GWT 가 설치되어 있는 워크스테이션의 경로. (없으면 빨강색의 에러메시지가 뜨죠)
GWT 모듈: 프로젝트 이름과 위치 설정입니다. 프로젝트 모듈은 GWT 어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XML 파일입니다. 기본적으로 패키지 이름과 프로젝트 모듈 이름이 제시되어 나타나는데 기본으로는 org.yournamehere 이 패키지, Main 이 프로젝트 모듈 이름으로 잡혀 있습니다. 나중에는 알아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그럼 잠시 후 일련의 소스 구조 GWT 어플리케이션이 만들어집니다. 전 이래서 넷빈이 좋습니다. ㅋㅋ 뭘 공부해야할 지를 한눈에 알려준다는..--;

나중에 하나씩도 살펴보겠지만 일단 GWT 관련 JAR 파일들이 포함되고, GWT 모듈 프로젝트 구성 파일, 자바 entry point 와 같은 표준 아티팩트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러그인이 없다면 수동으로 하나씩 하면 됩니다. 노가다로.. --;
플러그인 설치가 괜히 필요한 게 아닙니다. 마법사..좋아요..쿄쿄쿄

그럼 자동생성된 내용이 어떤 건지 보기위해 프로젝트를 바로 실행합니다.
프로젝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실행
브라우저에 아래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Hello, GWT 라는 텍스트가 사라집니다.

일단, 여기서 끊죠.. 여기까지가 GWT 설치 및 기본 이었습니다.
이어서 GWT 어플리케이션의 소스 구조를 살펴보고 AJAX 어플리케이션도 만들어보겠습니다.
to be continued...

If you enjoyed this post Subscribe to our feed


No Comment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