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빈(netbeans)6.8에서 프로파일링(profiling) 사용법 - overview

0

Written on 오후 6:27 by 강여사(J.Y.Kang)

이번 예제는 넷빈에서 프로파일링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샘플 프로젝트 생성을 위해 다음과 같이 작업합니다.

프로젝트창에서 - (마우스 오른쪽 클릭)- 새 프로젝트 선택

카테고리에서 샘플- 프로젝트에서 Anagram Game 을 선택합니다

다음

프로젝트 이름과 위치에 대한 지정을 합니다.

저는 프로젝트 이름은 그대로 위치는 c:\ 로 줬습니다.

마침 프로젝트가 만들어지면 바로 실행 합니다.

프로젝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실행

이 샘플 프로젝트는 언어 맞추기 게임입니다. 위에 엉클어진(스크램블) 단어를 추측하여

아래 텍스트필드에 넣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틀리면 저런 메시지가..--;

맞으면 이런 메시지가 나옵니다 ^^

new word 버튼을 누르면 새 단어가 나오구요.


이제 이 프로젝트를 프로파일링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위 메뉴에서 profile - 그리고 첫번째 메뉴인 profile Main Project 를 선택합니다.

(아니면 그냥 프로젝트(왼쪽창의 Anagram)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profile 메뉴가 있습니다. 그걸 눌러서 진행해도 지금은 같습니다 ). 프로파일링이 진행되면서 프로젝트와 시작/종료 등을 일치하고자 build 를 수정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알림 메시지고 나중에 원상태로 복귀하려면 프로파일의 Advanced commands - Unintegrate Profiler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OK

그럼 맨처음 저렇게 창이 나옵니다. 왼쪽 3개의 큰 버튼이 각각 해당 프로파일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를 누르면 모니터 프로파일링을 위해 해당 버튼이 커지고 오른쪽 설정이 나타납니다
역시 아래 메모리 버튼을 누르면 메모리 프로파일링 옵션들이 제시됩니다
그럼 모니터 프로파일링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모니터 버튼을 누르고 오른쪽 설정에 스레드 모니터링 활성화를 체크합니다.

실행

프로파일링 통합으로 게임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뒤쪽으로 프로파일러 컨트롤 패널과(왼쪽), 스레드 모니터링(오른쪽)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하단부에는 VM Telemetry 가 3개 overview로 보여집니다.
이번엔 CPU 모니터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profile- profile main project (혹은 프로젝트에서 profile)을 선택합니다. (이 때 이전 프로파일링 세션이 종료되지 않았으면 확인 팝업창이 뜹니다. ok)

이번에는 CPU 버튼을 눌러 CPU 프로파일링을 선택하고 성능 분석에 Entire Application 을 선택합니다.

실행

역시 게임 프로그램이 시작되고 프로파일러 컨트롤 패널(왼쪽)과 스레드 모니터링(오른쪽)이 나타납니다. 현재 비활성되어 있기때문에 작은 아이콘을 누르면 스레드 모니터링이 활성화됩니다.
스레드 모니터링 활성화(뒤쪽)된 그림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스냅샷을 찍을 것인지에 대한 확인창이 뜹니다.

예 선택

좀전 CPU 프로파일링에 대한 스냅샷입니다.
마지막으로 메모리 프로파일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rofile - profile main project (혹은 프로젝트의 profile 선택)

메모리 모니터링을 누르고 오른쪽 설정에서 객체 생성과 가비지 컬렉션 모두 기록을 선택하고, 할당을 위한 스택 추적 기록을 역시 체크 합니다.

실행

마찬가지로 게임프로그램이 시작되고 뒤편으로 할당 객체들이 나타납니다. (안보이시면 라이브 결과(왼쪽 패널)를 누르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메모리 프로파일링에 대한 스냅샷 확인창이 뜹니다.

예 선택
스냅샷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넷빈즈 프로파일링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 봤습니다.

다음 예제는 이 프로파일링에 대한 세부 설정과 여러 상황별 사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계속...

If you enjoyed this post Subscribe to our feed


No Comment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