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K 6 - 09: Splash Screen : HelloSplash

1

Written on 오전 7:02 by 강여사(J.Y.Kang)

JDK 6 - 09: Splash Screen (스플래시 스크린) 사용하기 - 01: HelloSplash

JDK 6 버전의 new feature 중 하나입니다. 시리즈 별로 올라갈 텐데.. 언제 다 올라갈지는 오직 신만이 아신다는... ^^;;

스플래시 스크린은 간단히 말하면 넷빈 시작하면 중간에 퍼억~ 뜨는 그림 보셨을 겁니다. 그겁니다. ^^
간단히는 그림만 띠우는 수준부터 프로그래시브(상태바) 표시까지도 가능하지요. ^^

자바 프로그램을 완벽 로딩하기까지 멀뚱~히 있던 지루함을 달래주기엔 딱입니다. ㅋ

뭐 언제나 그러하듯이 저의 접근법은 넷빈을 최대한으로..(인즉은 '노가다를 최대로 줄여보자'..--;) 입니다.

그럼 시작하죠.
new project - java - java application
next



프로젝트 이름은 splash_test 로 줬습니다. (뭐 적당히 알아서 주시면 됩니다)
경로도 역시 적당히 알아서
finish



최종 결과 프로그램 화면이 GUI 이기 때문에 JFrame Form 을 이용해서 최종 프로그램 샘플을 만들겠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오른쪽 클릭 - new - JFrame Form



클래스 이름은 HelloSplash
패키지 이름은 test
finish



그럼 디자인 창이 나오는데 이 JFrame 에 제목을 넣고 싶으면 오른쪽 중간에 JFrame- Properties 에 보시면 title 이 있습니다.
거기에 적당히 넣으시면 됩니다.
저는 Splash Test 라고 줬습니다.



이제 디자인을 할 차례인데 뭐 간단히 라벨 작업만 할 예정입니다.
파레트에서 Label 를 선택하고 디자인창의 적당한 곳에 놓습니다.



그런 다음 적당한 문구를 넣고.. 저는 Did you see Splash Screen? :-) 이라고 줬습니다.
그런 다음 JFrame 사이즈를 적당히 줄여 그림과 같이 만들었습니다.
저게 나중에 최종 프로그램으로 뜰 모습입니다.



자 그럼 이제 스플래시를 동작시키기 위해 소스부분에 적절한 처리를 하겠습니다.
Source 탭을 눌러 아래 run() 메소드 아래에다 적절한 타이밍 작업을 합니다.

======================================================================

try {
Thread.sleep(150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라고 줬습니다. 저 시간만큼 지연되겠군요. ^^

그런 다음 스플래시로 사용할 이미지를 프로젝트 폴더에 탐색기를 사용하여 넣습니다. (넣고난후 넷빈의 Files 탭을 눌러 확인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이때 그림의 경로가 문제인데, 그림을 넷빈에서 실행시키고자 할 때에는 프로젝트 바로 아래 두셔야 정상동작합니다. 그러나 이것만 하게되면 나중에 배포판(dist)를 만들경우 그림이 들어가질 않죠. 해서 src 폴더 아래에도 두시게 되면 배포판을 만들 경우 그림이 자동으로 들어갑니다. src 에 넣을 경우 그림은 default package 아래 놓이게 되겠죠.





그럼 이제 스플래시를 구동시킬 vm 옵션처리를 하겠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 properties 클릭



Run 카테고리에서 메인 클래스를 찾아 넣고(작업한 클래스: test.HelloSplash 가 되겠군요) browse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이 뜨고 찾아 OK 하면 됩니다.



VM 옵션에 다음과 같이 적습니다.

-splash:splashtest_350W.gif

OK



그럼 이제 해당 파일을 실행(Run file)하겠습니다. (파일차원으로 실행하시거나 아니면 프로젝트 run 하셔도 됩니다)



아래 그림에 있는 DUKE 이미지가 바로 스플래시 스크린으로 지정한 이미지 파일입니다. 저게 한참을 보이다 최종 프로그램이 보여지면 자동 없어집니다.



아까 작성한 최종 GUI 프로그램입니다.



이게 스플래시의 베이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If you enjoyed this post Subscribe to our feed


1 Comment

  1. Kim SS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